동대문구립 노블레스 어린이집은 통합교육은 5가지 방향으로 운영됩니다.
첫째, 장애아 통합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장애아 발달정도 및 특성에 따른 개별화 교육프로그램(IEP; Individualized Education Plan/Program)을 진행합니다.
둘째, 어린이집의 다양한 일과 운영을 통합의 기회로 삼아 융통성있게 적용합니다.
셋째, 장애아를 전담하는 교사와 일반교실을 운영하는 담임교사 외에 다양한 관련자들의 긴밀함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협의를 통해 프로그램에 반영합니다.
넷째, 어린이집의 모든 활동에 장애아를 포함시켜 장애아의 참여가 제한될 수 있는 환경을 최소화합니다.
다섯째, 가정과 연계된 개별화 프로그램으로 장애아의 통합교육의 효과를 높입니다.